농구 수비자세 잘하는법, 농구 1대1 맨투맨에 대해
농구 수비자세 잘하는법, 농구 1대1 맨투맨에 대해
안녕하세요 일전에 농구 드리블과 슛폼에 대해서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쓰였으면 하네요~~
오늘 하루도 비가 올락말락하는 날씨이네요... 개인적으로 이렇게 흐린 날씨를 좋아하는데 다른분들께서는 어떤 날씨를 좋아하는지 궁금하네요 ㅎㅎ
자 오늘은 농구의 기본인 수비에 대해서 올려볼려고 합니다. 맨투맨방식일때 어떤식으로 수비를 할지!
기대해주세요.
공격수가 드리블을 할때 공에 시선이 안가고 대부분 앞을 보거나 상대 수비수의 눈을 바라보는 경우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었죠?
자 수비수들도의 기본도 반드시 공격수의 눈을 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뭐 시야가 넓은 사람들은 정면 맨투맨 공격수를 보기도 하지만 다른 공격수의 움직임도 잘 파악을 하더라구요.)
중요한점은 공격수의 눈을 보구요. 이제부터 자세에 대해서 들어갑니다. 허리는 반드시 세워주시고 다리는 기마 자세처럼 만듭니다. (너무 내려갈 필요없이 조금 올라와도 좋아요.) 그리고 양팔은 약간씩 벌려주면서 상대 공격수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움직여 줍니다.
보통 공격수들이 오른쪽으로 드리블을 하면 수비수는 오른쪽으로 가는게 정석이죠. 자 그렇다면 공격수가 드리블을 왔다갔다 할때 효과적인 수비는 무었일까요?
<트래쉬토크로 유명하면서도 실력이 뛰어났던 개리 페이튼>
자 공격수가 오른쪽으로 들어온다면 수비수는 오른쪽 발을 상대 공격수에게 내밀고 '게가 움직이는 것 처럼' 똑같이 움직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양팔은 벌려주면서요.) 그리고 왼쪽으로 공격수가 움직이면 수비수의 발은 공격수의 왼쪽을 바라보면서 게처럼 움직여주시면 되구요~ (이렇게 수비수의 발 모양에 따라서 공격수의 움직임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NBA에서 최고의 수비를 보여줬던 브루스 보웬>
<인성이 좀 뭐하지만 그래도 리그에서 끈끈한 수비를 보여줬던 론 아테스트>
여기까지 맨투맨에 대해서 올려봤습니다. (조금 부족하거나 빠진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통해서 올려주세요.)
예전 NBA에서 유명했던 브루스 보웬이나 론 아티스트, 개리 페이튼은 '수비의 정석' 이라 불렸던 분들이죠. 한번 이 선수들을 검색해서 어떻게 수비를 하는지 참고해주시는것도 좋겠네요~~